[스팀잇] 스팀 소각포스팅 burnpost

in burnpost •  2 month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최근에 스팀잇의 대세글을 확인해보면 자주 보이는 계정이 있습니다. 니는 @burnpost라는 계정인데, 이제 곧 600회의 포스팅으로 바탕으로 소각 전용 포스팅을 하고 있는 계정입니다.

해당 계정은 @smooth라는 분이 운영중이시며 2016년도 3월달에 생성된 계정인것으로 보아 초기 멤버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약 백만스파정도를 운영하고 있는 계정이기도 합니다.)

이계정을 운영하는 사람의 성향은 Steem과 SBD의 가격적 균형에 신경을 많이 쓰고 그에 따른 행동들을 하기도 합니다. 그중 한가지는 이미 2년째 운영이 되고 있는 @burnpost에 대한 운영입니다.

1. @burnpost는 무엇을 하는가?

매번 같은 룰로 간단한 현황 내용을 포스팅하고 보팅을 받습니다. 추가적으로 댓글을 남겨서 댓글에도 보팅을 받습니다. 비교적 많은 증인들과 한국 커뮤니티에는 아마도 다운보팅으로도 익숙한 계정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세글에 올라오는 만큼 최근에는 포스팅에는 30-40$ STU 정도가 찍히고 있으며, 댓글에도 각각 하루에 이보다 많은 60-80$ STU 정도가 찍히면서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burnpost 계정에 현재는 약 6만 스파가 쌓여있는 상태이나, 이역시 지속적인 파워다운을 통한 소각 활동을 하고 있으며, 큐레이션 활동은 전혀 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이 활동이 좋은 이유는?

스팀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어려움 중 한가지는 매도형 토큰이라는 것입니다. 즉, 실제 수요처나 소각 개념이 딱히 없는 관계로 생성되는 모든 스팀은 스파업으로 묶이지 않으면 시장에 매도세력으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Bull장일때는 그만큼 수요가 있어서 가격이 오를 정도의 스팀만 생성이 되었다고 하지만, 약 2년간의 Bear장을 경험하고 나서는 한동안 절대 깨지지 않을 것 같던 1스팀의 1불 시대도 옛 기억으로 가고 현재는 20 USD Cent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더불어 SBD 헤어컷까지 발생해서 SBD의 효력조차 몇일 전까지만 해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이였기에, 그만큼 스팀의 가격이 매도세력을 견디지 못할 정도였다는 것입니다.

물론 홍보를 이용한 스팀이나 스달 소각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실제로 그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은 없는 관계로 유일하게 스달을 소각하는 방법은 스팀 전환을 이용하는 정도입니다.

여기서 burnpost가 그동안 진행한 상황을 보면,

  • 전체 기간 119K 스파 소각
  • 지난 한달간 약 4300USD (2만스팀 넘음) 소각
  • 일주일간 약 1370USD (약 6-7스팀) 소각

물론 전체 발행량에 비하면 크지 않은 부분이라고 볼 수 있지만, 우선은 소각이 된다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발행되는 SBD의 경우는 스팀을 구매해서 이 또한 소각을 위해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스팀양이 374,509,664Steem인 관계로 간단하게 연간 8%의 비율로 인플레가 된다고 치면 하루에 약 8만개 정도의 스팀이 새로 생성된다고 보면 됩니다. 스팀, 스달, 스파포함. 이중 50%는 스파로 가게 되니까 열외로 하면 하루 약 4만개 정도가 생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 계산은 매우매우 러프한 계산입니다. 수학 하시는 본들 보시면 경악을 하실겁니다.)

Burnpost가 일주일에 7천스팀 정도를 소각하는 능력이된다고 보면, 전체 신규 스팀 생성분의 약 2-2.5%정도는 소각을 하는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많지 않다고 볼 수 도 있으나, 절대로 적지 않은 양인것도 사실입니다.

3. 오토보팅을 세팅하면 나에게 어떤 이득이?

@burnpost에 오토보팅을 해두시면 우선 유동 가능한 스팀을 줄이시는데 일조를 하시게 됩니다. 현재는 하루 생성 스팀의 약 2-2.5%라고 하지만, 그만큼 시장에서는 스팀이 완벽하게 소각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내가 보유하고 있는 스팀의 가치를 높여줄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보팅을 5분으로 세팅을 해 둘 경우, 우선 기본적으로 업보팅을 많이 받는 포스팅인 관계로 현재 스팀의 구조상 큐레이션 리워드도 그만큼 높아질 수 밖에 없는 형태라서 그만큼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포스팅의 경우는 기존 증인이나 유저들에게도 인정이 되고 있는 분위기로 가고 있어서 대세글에 올라온다고 해도 다운보팅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운보팅에 의한 큐레이션 보상이 줄어드는 효과가 없습니다.

4. 개인적인 생각

한국 커뮤니티의 경우는 다운보팅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우선 두고서라도, 스팀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모두 같은 공통 관심사는 스팀의 가격 회복과 안정 (or 천장을 뚫어주면 고맙고) 일것입니다. 한사람 한사람의 업보팅을 모아서 그만큼 소각양을 늘린다면 스팀 안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기 링크는 바이낸스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에 의한 추천인 가입 코드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